설진관 小考

역술인생 40년간 경험한 명리학 등 역학을 배우는 길

김초희 2023. 1. 9. 11:19

역술인생 40년간 경험한 명리학 등 역학을 배우는 길

 

필자가 부산에서 명리학을 비롯한 역학을 공부하던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역술을 가르치는 학원이 많았으며 개인지도도 성행했던 시절이 있었다. 그리고 역학모임도 상당히 많았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최근 경기가 나빠서인지 역술을 배우려는 이가 많다. 그러다 보니 필자에게 문의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는데 필자는 그런 분들에게 여럿조언을 해주곤 한다. 역학을 배우려는 목적과 이유에 따라서 배우는 다양한 길이 있고, 교재나 스승의 인연도 달라야 한다.

그리고 2023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역술을 배우는 데는 대략 4가지의 루트가 있다.

 

첫째는 인터넷 카페에서 만난이로부터 배우는 길이요. 둘째는 역술 명인으로부터 전수받는 길이요. 셋째는 대학이나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배우는 길이다. 그 외에도 유튜브를 통해서 배우는 것도 방법도 있다.

 

상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카페에서 만난이로부터 배우는 것인데, 이 방법을 잘 활용하면 상당히 효과적이다. 이 과정에서 어느정도 배우고 익히고 하면 자습이 가능할 정도로 실력이 쌓이므로 가장 적은 비용으로 역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길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저런 이론이 혼합되어 종잡을 수 없는 것이 되므로 혼란스러울 수 있는 단점이 있는데 이 경우에는 진여명리강론 등 고수들의 교재를 하나 붙들고 끝까지 늘어지면 결코 흔들리지 않는다. 필자는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좋은 교재가 없어서 명리요강과 사주첩경을 붙들고 끝까지 물고 늘어졌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요즘에는 명리요강과 사주첩경보다 훨씬 우수한 교재가 많다는 것이 참으로 다행이 아니라 할 수 없다. 언제 한번 이런 설명을 하는 시간도 가져볼 필요가 있는데 기회를 한번 보겠다.

 

둘째는 역술 명인과 인연되어 그로부터 역학을 전수받는 길인데, 이 방법은 적게는 500만 원에서 1,000만 원 등 상당히 많은 금액의 사례를 해야 한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더 적은 금액이나 더 많은 금액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다. 소위 부르는 게 값이다.

사실 이름이 알려진 역술명인이라고 해도 손님이 많아 돈을 잘 버니 명인인 것이지 실력이 뛰어나서 명인인 것이 아닌 경우도 많다. 그러므로 명인들 중에는 이름만이 아닌 실제로 실력이 출중한 분과 인연되어야 하고 또 그로부터 역학을 전수받을 수 있다면 역학을 습득하는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장점이 된다. 그러나 자칫 우울만의 개구리가 될 우려가 많으므로 반드시 다양한 서적을 통해 자신을 객관화할 필요가 있다.  역술명인으로부터 역술뿐 아니라 역학전반에 대한 지식과 인문학적 소양도 더불어 배우고 익혀야 한다.

 

셋째는 대학이나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배우는 길인데, 상당히 조심스러운 길이다. 자칫하면 학교 교수들의 장사에 놀아나면서 제대로 된 역학을 배우기는 커녕 허송세월만 보내고 학위 즉 소위 간판만 받고 졸업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대학이나 대학원의 교수들이 박사학위가 있다고 하여 그가 반드시 실력있는 것이 아니다. 그들의 장사 속에 놀아나면 안 되는 것이다. 필자에게 대학이나 대학원을 문의하는 이들에게 필자는 반드시 어느 특정한 교수의 지도를 받으라고 귀띔해준다. 사실 학위는 껍데기 일 뿐이지 학위 자체가 실력이라는 등식은 결코 성립되지는 않는다. 본시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강의할 실력이 되면 실무경험이 많아서 이론과 실무를 동시에 겸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겁데기만 박사인 교수들이 우리 주변에 너무 많다는 것이 이제는 사회적 문제이다. 여러분은 더 이상 실력 없는 교수들의 교수놀음에 놀아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넷째는 유튜브를 통해서 역학을 배우는 길이다. 요즘에는 역학을 공부한 지 6개월이면 너도나도 유튜브를 개설하여 역학강의를 하고 또 강의를 통해서 상담손님을 유치하거나 교육생을 모집하는 것을 많아 보았다. 돈 버는 방법도 참으로 가지각색이더라. 유튜브를 보고 있으면 실소를 금치 못한 경우가 허다하고 경쟁이 되는 여기저기 유튜브에 접속해서 악성댓글을 달기도 하고 하여간 가관이더라. 그러므로 상당히 조심해야 하는 곳이 유튜브임을 명심해야 한다.

 

설진관...

'설진관 小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론(회화사주)과 물상론(물상사주)  (0) 2023.01.19
역학관련 저술  (2) 2023.01.19
解冤相生(해원상생)  (0) 2023.01.09
실력있는 역학자는 사라져 가고...  (0) 2023.01.07
陰과 陽  (0) 2022.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