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및 90년대 부산의 사주 명리학 현장을 회고하면서, 청암철학관 선생님의 글을 보니 문득 1980년대와 90년대의 부산 바닥의 명리학 현장이 떠올랐습니다. 그 당시를 회고해보면 부산의 명리학 현장에는 현재의 명리학보다 훨씬 수준 높은 이론들이 많았었습니다. 가령 형제의 수를 아는 법, 부모의 띠를 아는 법, 태어난 시간을 찾는 법, 부부의 인연을 아는 법, 방문한 목적과 당면한 과제를 아는 법, 때로는 현재의 명리가들은 상상조차 못 하는 내용의 수많은 秘訣들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부산에는 역술의 대가들이 많이 있었고 수많은 이론들이 산재했었는데 지금은 대부분 흩어지고 사장되고 말았습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젊은 층을 중심으로 논리적이라는 이름으로 자평진전 평주를 들고 나오면서 그간 부산에서 비술로 여기던 것들이 마치 미신 인양 취급받으면서 하나둘씩 사라진 것이 아닌가 싶고, 때로는 후학에게 전하지 못하고 작고한 경우도 많다고 저는 봅니다. 그러다 보니 부산의 명리학은 그 명맥이 끊어진 듯 하지만 분명 어디엔가 기인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기억 속의 부산의 명리학은 지금의 이헌령비헌령식의 명리학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상당히 구체적인 영역으로까지 살피는 학문이었고 그런 영역으로까지 구사하는 대가들이 많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산이 역학의 메카로 자리잡았던 것입니다. 그 당시 이미 사계에 입문하여 그 시절을 체험했다는 것은 필자에게는 행운이지 아니할 수 없고, 그것이 여러분께 명리학을 나누는 밑거름이 된 것 같습니다. 지금은 작고하셨지만 당시 최호영, 허남원, 박재산 등 이런 분들이 이름이 높았는데, 최호영선생님은 제자들이 많았고, 학문으로는 허남원선생님이 높았고, 박재산(박도사)은 인연을 찾는 것으로 유명하여 손님이 많아서 예약을 해야한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로 유명했었습니다. 그 외 김중산선생님, 정암선생님, 황보탁선생님,차선생님 정도가 이름이 있었습니다. 이 분들은 지금도 활동 중이라고 들어 알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대부분 이름 있는 이가 없거나 평범한 수준으로 알려졌던 기억이 남아있습니다. 그 당시는 요좀처럼 언론이나 대중매체가 자유롭지가 않아서 자기광고가 쉽지않아 오로지 손님들의 입소문이나 그의 제자에 의하여 알려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기에 당시에 이름이 났다하면 진정으로 실력가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시절 30대의 이인섭선생님과 20대의 필자(설진관)도 부산진구 부전동 일원에서 많은 역술인들을 상대로 다년간 강의하면서 그 대열에 합류(?)했었는데 누가 기록으로 남겨주는 이가 없어서 오늘 이 글을 핑계 삼아 살짝 기웃거려(?)봅니다. 여기에 덧붙이면 당시 부산에서 허남원선생님이 학문적으로는 박도사보다는 높다고 알려지면서 당시 제가 가진 필사본 노트가 당연히 허남원선생님의 노트로 알고 있었는데, 최근에 다시 자세히 들여다 보니 그것이 재산 선생님의 필체로 된 노트이었습니다. 저 역시도 착각할 정도로 허남원 선생님의 학문적 명성은 높았던 분입니다. 그리고 당시 육효로는 이승철 선생님의 명성이 높았는데 지금도 활동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경험한 1980년대 및 1990년대 부산의 명리학 현장입니다. 더 깊은 이야기는 개인적인 만남에서 소회를 밝히겠습니다. 설진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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