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서 연락드립니다.
명리학 실무 교재(창조명리 서적) 공부 순서와 동영상 활용법 등 공부하는데 필요한 참고 사항에 대해서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느 선생님께서 문의를 하셨네요...
긴 문자는 아니지만, 품은 내용은 깊고 넓습니다.
제가 정리해서 창조명리 블로그에 올린다고 해서요...
그럼, 명리학 공부에 대해 네 번째 썰을 풀어 보겠습니다.
명리학 공부 순서 ④
11. 오행
음양오행에 대한 썰은 지금도 내려가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썰도 있습니다.
■ 대연수(大衍數)라는 책에는 “물에서 나온 용 혹은 큰 거북의 등에 여러 가지 무늬가 있었다고 합니다. 한 획은 길고 두 획은 짧았다고 합니다. 꼬리 근처에 흰 점 하나. 머리 근처에 보라색 점이 아홉 개, 왼쪽 어깨에 푸른 점 네 개, 오른쪽 어깨에 검은 점 두 개, 오른발 가까이 흰 점 여섯 개, 왼쪽 발 가까이 흰 점 여덟 개, 왼쪽 옆구리에 세 개의 녹색점, 오른쪽 옆구리에 검은 점 일곱 개. 등 가운데 노란 점 다섯 개가 있었다고 합니다. 아홉 곳에 일곱 가지 색이 있었습니다. 복희 황제가 아홉 군데의 방향을 정하고, 기다란 획과 짧은 획으로 효(爻)를 만들고, 세 칸을 쌓아 올려 위치를 잡게 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역(易)의 원리가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 만민영 해설(按). 역경(易經)에 “강에서 그림이 나오고 낙수에서 책이 나왔다. 이는 성인(聖人)이 만든 것이다.”역경은 그림과 책의 숫자에 대해서 제대로 밝히고 있지 않습니다.
■ 한나라 유학자들은 “복희가 방향을 구분하고 괘를 만들었다. 대우(大禹)가 아홉 가지 정치이념(九疇)을 만들고, 오행을 으뜸으로 삼았다”합니다.
많은 서적과 구전(口傳 : 말로 전하여 내려옴)을 보면 동양에서 음양오행은 우주 전체를 말합니다.
우리들은 당연히 영향을 받습니다.
중요한 내용은 '오행을 으뜸으로 삼았다'합니다.
오행은 木, 火, 土, 金, 水입니다.
木은 측은지심, 火는 사양지심, 金은 수오지심, 水는 시비지심, 土는 성실지심입니다.
사람이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마음( ☞ 心)을 가지고 탄생(☞ 生) 하는 것을 한 글자로 성(性)이라 합니다. 물론 조상, 부모의 DNA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정해진 인연을 천륜(天倫)이라 하여 유학(儒學)의 근본인 충(忠)과 효(孝)를 실천했고 백성들에게 알리고 실천하게 만든 책이 주자(朱子)가 쓴 가례(家禮)로 주자가례(朱子家禮)라 합니다. 주자가례(朱子家禮)는 관례(冠禮)ㆍ혼례(婚禮)ㆍ상례(喪禮)ㆍ제례(祭禮)의 네 가지 예(禮)가 존재합니다. 성인이 되는 관례(冠禮), 결혼에 대한 혼례(婚禮). 상중(喪中)에 대한 상례(喪禮), 제사에 대한 제례(祭禮)로 이를 사례(四禮)라 합니다.
또 다른 인연은 찾아가는 인연이 있습니다.
수많은 인연 중에 배우자 인연과 자식 인연이 가장 큽니다.
배우자, 자식 인연을 찾기 위해 천문(天文), 지리(地理), 역수(曆數), 기후 관측, 각루(刻漏) 따위를 맡아보던 관아(官衙)에 관상감(觀象監)이라는 벼슬을 두어 조선시대에는 좋은 날, 좋은 장소, 좋은 시간을 찾아 인연을 만들려고 많은 공(功)을 들였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성선설(性善說)과 성악설(性惡說)에 대해 썰을 풀어 보겠습니다.
'하늘의 작용 木, 火, 土, 金, 水를 이어받은 인간도 성(性)의 움직임(木의 마음, 火의 마음, 金의 마음, 水의 마음, 土의 마음)을 받아서 인간 사회는 저절로 조화를 이루게 된다는 의미에서 성선설(性善說)을 주장하는' 맹자의 성선설(性善說)과 '인간의 본성은 악(惡) 하고, 선(善)은 인위적인 것으로 선(善)이란 태어날 때부터 인간이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인위적인 교육과 교화(木의 마음, 火의 마음, 金의 마음, 水의 마음, 土의 마음)로서 만들어지며 조화로운 사회를 위해서는 법도(규범과 규칙)의 실용성을 강조한' 순자의 성악설(性惡說) 이론 모두가 우주의 원리인 음양오행(陰陽五行)입니다.
동양에서는 음양오행을 빼고는 논리가 펼쳐지지 않습니다.
삼강(三綱)은 군자와 신하의 관계, 부모와 자녀의 관계, 부부간의 관계 즉 음양의 관계론입니다.
오륜(五倫)은 오행(五行)이며 인예의지신(仁禮義智信)을 말합니다.
오행에 대한 이론입니다.
오행은 이론도 중요하고 이해도 중요합니다.
음양오행은 습득하시는 양(量)에 따라 실생활에서 명리학, 사주명리학 활용할 수 있는 프로(%)가 달라집니다.
12. 사주명리학, 사주팔자 공부 순서
사주명리학, 사주팔자 기초 공부 방법
우선
1) 태극, 음양, 오행이 무엇인지
2) 오행의 상생과 상극이 어떤 것인지를 암기합니다.
3) 십간과 십이지지를 암기합니다.
4) 십간, 십이지지와 오행과의 관계를 이해하면서 암기합니다.
5) 지지장간에 있는 지장간을 꼭 암기합니다.
6) 십간, 십이지지, 지장간에서 육친 조견표를 알아야 합니다.
7) 제일 중요한 사주의 내면구조(궁위)(야학신결 25쪽)를 꼭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설진관 선생님 글을 인용했습니다.)
13. 2)오행의 상생과 상극이 어떤 것인지를 암기합니다.
오행의 상생/상극과 음양의 정편 이론은 명리학의 기본이론이며, 사주명리학 공부와 사주팔자 공부에 근본 이론입니다.
사주명리학, 사주팔자 이론 중에 나와 주변의 인간관계를 알아보는 육친론 이론이 있습니다. 배우자와의 관계도 알 수 있습니다.
배우자 인연으로 삶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14. 사주명리학, 사주팔자는 배우자 인연에 따라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인연맞이에 따라 변화되는 실제 사례입니다.
명리학, 사주명리학, 사주팔자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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