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 초급2(사주명리학 기초 공부 방법)

명리학 공부 순서 ①

김초희 2024. 2. 4. 17:54

 

선생님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서 연락드립니다.

명리학 실무 교재(창조명리 서적) 공부 순서와 동영상 활용법 등 공부하는데 필요한 참고 사항에 대해서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느 선생님께서 문의를 하셨네요...

 

긴 문자는 아니지만, 품은 내용은 깊고 넓습니다.

제가 정리해서 창조명리 블로그에 올린다고 해서요...

 

그럼, 명리학 공부에 대해 썰을 풀어 보겠습니다.

 

명리학 공부 순서 ①

 

1. 명리학 공부는 역사 공부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명리학 공부는 역사 공부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역사를 보면 청동기, 철기 시대에는 부족을 형성하여 농사를 짓기 시작하면서, 영토에 대한 쟁탈전을 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후 국가가 만들어지면서 더욱 치열하게 전쟁을 했습니다. 전쟁 속에 천문을 활용하여 전략과 승패를 점단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우리나라의 명리학 성쇠(盛衰)

 

고려에서는 불교[佛敎]를 국가 종교로 삼았으며 조선에서는 숭유억불() 정책으로 불교[佛敎]가 산속에서 꽃을 피우게 됩니다.  애니미즘, 토테미즘, 샤머니즘과 명리학은 다릅니다. 조선에서는 유학 [儒學] 을 국가 기반으로 삼았으며 공자의 인(仁)과 맹자의 예의지(禮義智)를 중심으로 풍수(風水)는 눈부신 발전과 쇠락(衰落)을 거듭하였습니다. 그리고 풍수가, 명리가 들은 과거시험을 치르고 벼슬길로 나아가기도 했습니다. 물론 풍수를 폐단으로 삼았던 정약용도 있습니다. 그 내면을 보면 정약용은 상당한 실력을 갖춘 풍수가, 명리가였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그 시기 유학자들은 풍수설과 명리설이 옳은지 그른지를 논하기도 했습니다. 조선 후기의 문신이며 학자인 임상덕의 노촌집(老村集)을 보면 사람은 태어나면 반드시 죽고 나라는 일어나면 반드시 망하니, 이것이 천지자연의 운수이다. 천지의 대운수(大運數)가 그럴 수밖에 없어서, 하늘의 명한 바를 사람이 어찌할 수 없어서인가... 하는 운명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말하였지만, 이와 반대로 풍수가들은 명당을 얻어 장사를 지내면 하늘이 아무리 죽이려 하고 재앙을 내리려 하여도 다 피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명리학, 풍수학은 해와 달의 기반을 두고 오성(五星)의 흥망성쇠 [興亡盛衰]를 인간사, 모든 사물에 접목시켜 활용했는데 이는 혼천의[渾天儀]에 의한 혼천설[渾天說]의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애니미즘, 토테미즘, 샤머니즘은 명리학과 다릅니다.

 

3. 만세력

 

사주팔자는 태어나면서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그냥 옛날 달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천세력(千歲曆)이라는 달력도 있고, 백중력(百中曆)이라는 달력도 있고, 칠정력(七政曆)이라는 달력도 있고, 만세력[萬歲曆]이라는 달력도 있고, 예전에 달력의 종류는 시기에 따라 이름도 다르고 여러 가지입니다.

 

4. 천지인(삼태극)

 

고조선은 하늘의 아들과 마늘을 먹은 곰이 결혼하여 단군왕검을 낳았으며 통치를 했다고 합니다. 단군왕검은 하늘에 묻는 제사장의 일과 정치를 함께 한 제정일치 사회를 만들었습니다.

 

이천 년을 통치했다고 합니다.

환단고기에서 단군왕검은 47대까지 내려왔다고 합니다.

 

인간에게도 이어진다는 것을 알고자 하면 우리나라 기원인 고조선을 보면 됩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이어져 내려온 명리학은 천문에 근원을 두었으며 천지인(삼태극)이라 하늘과 땅의 기운이 인간에게도 이어진다는 뜻이라 보면 됩니다.

 

 

 

그냥 음양오행은 동양 철학입니다.

 

음양오행에 대해서는 많은 서적들이 있습니다.

공부를 해서 음양오행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시고 명리학 이론들을 봐야 합니다.

모든 명리학 서적의 출발은 음양오행이라서요....

 

음양오행(陰陽五行)을 문자로 표현하면 천간(天干), 지지(地支)가 됩니다.

천간(天干)의 간(干)과 지지(地支)의 지(支)를 쉽게 간지(干支)라 표현합니다. 간지(干支)라고 하면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말하는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천간(天干)은 오성, 오기, 오운, 오행이라 보시면 되고, 지지(地支)는 별들이 모여 있는 구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천간(天干)과 지지(地支)의 구분, 역할 등 공부를 하셔야 됩니다.

 

간지(干支)체성론은 천간(天干)과 지지(地支)가 가지는 체성(體性)을 말합니다.

사주명리학을 간지학(干支學)이라 하기도 합니다.

 

음양의 정과 편 그리고 오행의 상생/상극을 가지고 육친표를 만들어 인간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 많은 명리학, 사주명리학 이론들이 있습니다.

많은 이론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라 생각됩니다.

명리학, 사주명리학이 무엇인지, 흐름을 알아야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