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변 구조론

은둔형 외톨이 사주 해석

김초희 2020. 11. 12. 15:17

아래 은둔형 외톨이 사주에 대해 많은 분들이 의견을 주셔서 저 나름의 해석을 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의견 댓글이 많은 글에 대해서는 여러분의 학습을 위해 가능한 의견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의견이 정답은 아니니 참고바랍니다.

 

20-1109-1200

 

음/평: 1998년 01월 20일 13:30이전 아들

庚 甲 甲 戊
午 午 寅 寅

甲 癸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만22세
子 亥 戌 酉 申 未 午 巳 辰 卯 6대운

 

[다음 카페 자연의 소리 카페지기 김분재 선생님의 실 감정 사례]

- 세상이 싫어서 집에만 쳐박혀 있다.

- 대학 휴학하고 공익 지원, 기다리는 중

- 아버지 무신생, 어머니임자생

- 아버지와는 상극이고 엄마 말은 듣는다.

 

(해설)

 

당시 통변 내용입니다.

 

술: 뿌리 없는 나무를 도끼로 패서 차곡차곡 쌓으면 그게 뭡니까?

객: 장작이네요.

술: 추운 초봄에 그 장작으로 방에 불을 때면 어떨까요?

객: 따뜻하고 좋지요.

술: 그 따뜻한 방에 앉아 있는게 아드님입니다.

객: 아이고!

 

이건 사주 통변이지 분석이 아닙니다. 통변은 분석 이후에 나오는 것입니다. 위 사주는 유리함과 불리함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을 키로 잡을 것이냐에 따라 통변이 180도 달라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술: 추운 초봄에 가진 것은 적어도 온돌방에 앉아 따뜻한 난로를 끼고 있을 팔자다.

 

이렇게 좋게 통변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이렇게 보이고 저렇게 보면 저렇게 볼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손님들에겐 통변이 중요하지만, 역학인들에게는 통변이 중요한게 아니라 그 통변이 어떤 분석으로 결론을 내리고 나왔는가가 더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싶어하는것도 그것일 것입니다.

 

* 사주분석

 

분석을 해봅시다.

사주를 쓰는 2분 남짓에 사주의 장점과 단점을 빠르게 파악해야 합니다.

 

이 사주는

 

1. 건록격. 인중무토(있다면) 투간하여 재격으로 변화, 재격이 시상 경금 살을 봤으니 재생살 하여 파격. 다행이 월간 비견이 재성을 견제하여 완전 파탄은 아니다. 그러나 격이 손상 받은 이상 사회적 역할이 떨어진다. - 사회적 역할의 미비

 

2. 년간 재성은 일지 오와 인오합하여 재물에 대한 마음은 있으나 월간 비견에 먼저 가로막혀 얻지 못하니 질투요 자격지심이며 손실을 두려워한다. 타인으로 인한 피해의식이 있다 - 비견에 대한 불안

 

3. 자신에 대한 절제, 인내등을 상징하는 칠살이 무근하고 욕지에 좌하였으니 인내심이 어린애와 같다.

 

4. 칠살을 첩신한것은 또한 두려움이다. 그러나 시지 오화는 강하지 않은 칠살에 대한 과민 반응을 의미한다. 칠살은 조직이니 사회적 관계의 두려움에 대한 과민 반응이다. 임자생 엄마는 그것을 부드럽게 다스려주니 말을 듣긴하나 안주하고 무신생 부친은 시간 칠살을 생조, 착근시키며 사주의 년월 록을 충하니 세상에 대한 겁을 지나치게 줄 가능성이 크다(아마 그렇게 해서 험한 세상을 어찌살려고 하냐... 다그칠듯)

 

5. 재격에 살을 본 파격의 사주가 비견에 의한 재성견제, 일시지 상관에 의한 칠살의 제어는 일견 격국의 균형감이 보인다. - 기회가 되면 제 역할을 잘 할 가능성을 뜻한다.

 

5. 시주가 건조하다. 인월이라 화기가 강하지는 않으나 수기가 전무하여 윤택하지 않은것은 사실이다. 물욕의 포기. 사주가 조열하고 윤택함이 없으면 골방샌님이나 무위도식, 승도의 명이라고 한다. 승도가 나쁜것은 아닌데, 뼈빠지게 농사짓고 살아야 겨우 풀칠하던 조선시대에 하는것 없이 밥만 먹던 중에 대한 인식이 나빴기 때문이다(숭유억불).

 

6. 인월은 아주 추울때고, 일지 오화는 조후로는 분명 좋은 점이다.

 

대충 이정도로 분석을 하고 종합 판단을 한 후 통변을 날려야 합니다. 이정도는 여러분 대부분 가능 할 것입니다. 이정도 분석이 안되면 아직 부족한것입니다. 또한 프로라면 단 3분만에 이 프로세스가 끝나야 합니다.

 

* 종합판단

 

자, 위의 조건들을 종합하여 판단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위 1~6번까지의 조건에는 장점도 단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렵습니다. 모든 사주는 반드시 장점과 단점을 가집니다. 무엇을 주로 잡아 설명할 것인가, 장점을 주로 잡아 통변하면 좋은 사주로 묘사되고, 단점을 주로 잡아 통변하면 나쁜 사주로 묘사됩니다. 이 선택은 여러분의 안목에 좌우됩니다. 쪽집게냐 돌팔이냐가 여기서 판가름납니다.

 

가. 대량생산에 적합한 격국이론

 

여기서 격국이론은 자평진전 관법을 말합니다. 자평진전 원문의 관법이며, 평주 관법이 아닙니다. 이하 격국.

학인이 사주를 공부할 때는 하나의 사주를 놓고 많은 시간을 들여 한땀한땀 공들여 공부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공부할 때의 이야기입니다. 실전에서 상담은 분초를 다툽니다. 아, 하루에 손님 한 두명 겨우 올 정도면 뭐 장인정신으로 한땀한땀 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예약 1건당 30분상담, 사주 2개로 한정합니다. 그러면 15분에 사주 한개를 소화해야 합니다. 가끔은 손님들이 3명을 봐달라고 떼를 써서 3명도 봅니다. 그러면 10분당 1명씩 쳐내야 합니다. 생년월일시 3개를 한꺼번에 적고 사주 3개를 소나기 같이 적은 다음 펜을 놓자마자 3개의 사주를 연속으로 풀어주고, 3개의 사주를 연결하여 관계성까지 다시 풀어준 후 질문 받고 30분만에 끝냅니다. 이 30분안에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걸 다 말해주기 때문에 별다른 질문을 안하는 분들도 많고 이 짧은 시간에 눈물을 흘리고 탄복을 하고 감동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뭐 와장창 틀리기도 합니다) 이것을 영업시간 동안 쉬지 않고 연속으로 합니다.

 

이렇게 신속하게 볼때 효율적인 관법이 서 있지 않으면 절대 쳐내지 못합니다. 순간순간 판단의 갈림길에 섭니다. 그때 큰 도움이 되는것이 격국이론입니다. 사실 격국이론은 정교하지는 않습니다. 그대로 봤을때 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 체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 신속한 감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부족한것은 다른 관법으로 보충하면 됩니다. 그래서 사주를 다각도로 분석해야하는 것입니다.

 

저 사주는 격국으로는 일단 파격이지만, 그 파격을 구제하는 기운또한 있습니다. 1번, 5번. 그것으로 먼저 기둥을 세웁니다.

 

2번,3번과 5번은 상반된 이론입니다. 칠살이 떴을때 재성에게 비견의 견제는 격을 살리는 장점이지만 육친관계론으로는 재성의 피탈이라 불리입니다. 이럴때 해석들을 어려워합니다. 간단합니다. 격국은 격국이고 육친관계론은 그대로 적용하면 됩니다.

 

6번이 아마 문제가 될것입니다. 조후로는 훌륭하기 때문입니다. 격국으로는 불리한데 조후는 유리하다.... 어렵습니다. 초보자나 경험이 부족한 분들은 좋고 나쁜것의 경중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사주에 좋은것과 나쁜것이 있으면 힘들어 합니다. 그래서 알아야 되는 노하우가 있습니다.

 

좋은 것을 나쁘게 표현하는 방법,

나쁜 것을 좋게 표현하는 방법.

 

그 기준은 1. 격국입니다. 일단 격국이 재생살 하면 불리해집니다. 병진 대운 중 병운은 칠살을 견제하니 그나마 괜찮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대학도 갔겠지요. 그런데 진운 넘어오면 칠살을 견제하는 상관이 재성을 만나 칠살을 견제못하니 격이 뚝 떨어집니다. 격이 떨어진 상태에서 사주의 좋은 것은 나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자좋게 온돌방에 드러누워 있는것이 그것입니다. 좋은 조후가 나쁘게 작용하는것입니다. 뭐 본인은 좋습니다. 부모가 속이 타서 그렇지.(라고 이야기 하니 실제로 그렇답니다)

 

* 다시 통변으로

 

아직 끝이 아닙니다. 여기까지는 여러분의 머리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이고요, 그것을 아주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핵심을 담아 손님에게 말해줘야 하는 과정이 남았습니다. 이것이 실패하면 위의 과정도 아무 소용없는것이 됩니다.

 

손님에게 격국이니 조후니 말해봐야 아무 소용없으니 알아듣게 설명하여야 합니다. 위와 같이 분석한것을 바탕으로 사주의 형상을 재료로 그림을 그리듯 묘사해서 손님에게 설명하면 됩니다.

 

술: 뿌리 없는 나무를 도끼로 패서 차곡차곡 쌓으면 그게 뭡니까?

객: 장작이네요.

술: 추운 초봄에 그 장작으로 방에 불을 때면 어떨까요?

객: 따뜻하고 좋지요.

술: 그 따뜻한 방에 앉아 있는게 아드님입니다.

객: 아이고!

 

참 쉽지요!

 

사주명리학 체계는 창조명리 서적이 참 좋습니다.

 

진여명리강론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