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 초급1(사주명리학, 음양,오행)

사주명리학 이론 中 오행으로 본 성향 분석

김초희 2020. 5. 29. 09:37

사주명리학 이론 中 오행으로 본 성향 분석

 

오행(五行)에 대한 공부

고대인들이 우주 만물의 발생과 변화, 발전을 , , , , 라는 다섯 가지 물질 운동에 의하여 하고 하면서 이뤄진다고 파악한 학설로서 동양 사상의 핵심이요.

근간이다

(출처 진여명리강론1권 기본이론 페이지 107)

 

五行은 상생하고 상극하며 변화한다.

오행의 다양한 속성과 물상은 서로 상생하고 상극하며 상비하는 작용을 통하여 무궁하게 변화한다.

 

상생법

木 生 火, 火 生 土, 土 生 金, 金 生 水, 水 生 木

상극법

木 剋 土, 土 剋 水. 水 剋 火, 火 剋 金, 金 剋 木

(출처 진여명리강론1권 기본이론 페이지 115~116)

 

진여명리강론 1권 기본이론

 

신생, 성장, 발육, 약진, 곡직(曲直)의 목 기운이다.

()로는 3, 8이고, 지역은 동방국가, 인체상은 간, , 신경 계통이고 청색이며 신맛이다.

성정은 측은지심, 인자, 은애, 정신, 의지, 생동, 의욕

의 물상은 담대한 우두머리 기질의 양목은 대들보 같은 곧은 나무로....

 

번창, 무성, 치열, 염상(焱上)의 불기운이다.

()로는 2, 7이고, 지역은 남방국가, 인체상은 심장, 소장, 어깨, 순환기 계통이고 적색이며 쓴맛이다.

성정은 예로 사양지심, 예의, 명랑, 화려, 다변, 화술, 담론....

 

번식, 수용, 배양, 가색(稼穡)의 흙 기운이다.

()로는 5,10이고, 지역은 중동국가이며 인체상은 비/, 소화기 계통이고 황색이며 단맛이다.

성정은 신으로 성실지심, 신용, 신뢰, 온후, 중화, 조절, 균형, 안정....

 

결실, 강요, 숙살, 종혁(從革)의 쇠 기운이다.

()로는 4, 9이고, 지역은 서방국가이며 인체상은 폐, 대장, 치아, 호흡기 계통이고 흰색이며 매운맛이다.

 

운동, 변화, 순리, 수렴, 근원, 윤하(潤下)의 물 기운이다.

()로는 1, 6이고, 지역은 북방 국가이며 인체상은 신장, 방광, 전립선, , 비뇨기과 계통이고 흑색이며 짠맛이다.

명리공부하기 좋은 도서는 진여명리강론 시리즈입니다.

(출처 진여명리강론1권 기본이론 페이지 108~114)

 

오행의 작용은 상황에 따라 변한다.

을 자연 현상으로 살펴보면(중요합니다!!!!!!)

, 이 강왕한 경우, 이 약한 경우, 水가 많은 경우, 가 많은 경우, 가 많은 경우, 이 많은 경우, 이 많은 경우 그 각 각 다 다릅니다.

를 자연 현상으로 살펴 본 경우, 를 자연 현상으로 살펴 본 경우, 그리고 를 자연 현상으로 살펴 본 경우가 다 다르겠죠.

(출처 진여명리강론1권 기본이론 페이지 117~119)

 

오행은 관계의 기준이 되는 주체의 관점이나 지각, 관념, 신념의 차이에 따라서 인식, 통변, 작용 등이 다르게 나타나겠죠.

을 기준으로 보면

는 어버이요 스승이며 학문이고,

는 아들딸이고 부하이며 적선공덕이다.

은 임금이나 사용주, 또는 지아비며, 관청이고 벼슬이다.

는 신하나 고용인 또는 지어미며 수고의 대가인 재산이다.

같은 은 동료나 친구며 형제자매에 해당된다.

의 기준 관점에 따라서 주객 관계가 성립됩니다.

 

를 기준으로 보는 경우, 를 기준으로 보는 경우, 을 기준으로 보는 경우, 를 기준으로 보는 경우 다 다릅니다.

(출처 진여명리강론1권 기본이론 페이지 ~125)

 

오행은 무궁무진합니다.

 

삼강오륜에서 오륜에 관한 내용입니다.
1. 군신유의(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의로움이 있어야 함.)
2. 부자유친(어버이와 자식 사이에는 친함이 있어야 함.)
3. 부부유별(부부 사이에는 구별이 있어야 함.)
4. 장유유서(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차례와 질서가 있어야 함.)
5. 붕우유신(친구 사이에는 믿음이 있어야 함.)

 

木은 仁, 火는 禮, 土는 信, 金은 義, 水는 智를 나타내고 '인예의지신(仁禮義智信)'이라고 합니다.

生日이 木에 해당되는 사람은 인(仁)의 성향을 가지고

生日이 火에 해당되는 사람은 예(禮)의 성향을 가지고

生日이 土에 해당되는 사람은 신(信)의 성향을 가지고

生日이 金에 해당되는 사람은 의(義)의 성향을 가지고

生日이 水에 해당되는 사람은 지(智)의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수훈 선생님의 저서 진여명리강론 1권에 실린 오행 부분을 공부하시면 주변분들의 성향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木의 기준 관점에 따라서 주객 관계가 성립된다고 하셨습니다.

火를 기준으로, 土를 기준으로, 金을 기준으로, 水를 기준으로 보시면 다 다릅니다.

오행의 상생과 상극으로 본 육친표출법이 있습니다.

 

사주명리학을 만만한 판타지, 만만한 상상력, 만만한 호기심으로 보시면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어려운 학문이 아닙니다.

 

오늘은 육친표출법을 보시면 하는 마음을 가져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