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진관 小考

사주명리학자 박일우 선생님 저서들

김초희 2020. 3. 28. 20:12

박일우 선생님은 신수훈 선생님과 더불어 크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한국 명리학계의 큰 어른입니다. 그런데 박일우 선생님께서는 수년전 돌아가셨습니다.

박일우 선생님과 관련 저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1980년대에 박일우 선생님의 강의실을 다녀간 어느 제자분이 기록한 노트가 있습니다. 이 노트는 훗날 '박일우 비결집'이라는 명칭으로 그 필사본이 돌았습니다. 이 책에 사계단법 기본이론, 12신살 등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1993년 박일우 선생님의 제자가 기록한 위 노트에 박일우 선생님이 직접 수정을 거듭하여 서울에 있는 한국역리학회에서 명리학강론이라는 책명으로 깨끗하게 인쇄하여 그곳에서 강의교재로 다년간 사용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당시 인쇄본으로 교재로 사용된 명리학강론에 박일우 선생님의 감정 기록을 일부 결합한것이 몇년전 김인순교수와 박일우선생님의 장녀 박수진님에 의해 발간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박일우 선생님의 이론의 상당수가 공개되지 않은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박일우선생님이 수정 저술한 '명리학강론'에 대한 자세한 해설기록(약 690쪽분량)과 함께 그곳에 빠져있는 이론들입니다. 이 해설기록에는 박일우 선생님의 명리학강론의 이론의 구성원리 등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창조명리에서 출간된 야학신결에 수록된 사계단법은 위 명리학강론과 명리학강론해설에 기반된 내용구성이므로, 시중에 돌아다니는 것과는 엄연한 차이가 있고 그 이론이 명확할 것입니다. 이유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번의 공개 강의 때 밝힌바가 있습니다.

그 외 1990년대에 박일우 선생님께서 위 명리학강론에 있는 12신살을 월간 역학에 초과학개운법이라며 연재한 적이 있고, 그 즈음 그것이 다시 일반 명리서로 초과학개운법이라며 출간한 적도 있습니다. (이후 상.하로 분리되어 나옴)

일부 명리학을 가르치는 분들이 이 초과학개운법 책을 입수하여 마치 자신의 비결인양 가르친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지금도 도처에는 박일우 선생님으로부터 수강한 이들의 노트나, 그들이 다시 제자들을 가르치면서 교재로 활용한 일부 자료가 고가로 유통되기도 한다는 소문 들었습니다.
박일우 선생님의 이론 전체가 아니라 일부일뿐이고, 그나마 편집자의 지나친 자의적인 해설로 인하여 그 정신이 훼손되었다고 보기에 저는 이런 류들을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간혹 주변에서 그런 자료를 전해주는 분들이 계셔서 그 자리에서 내용을 읽어보노라면 실소를 금치 못했던 기억이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야학신결에 수록된 사계단법은 최대한 원리를 밝혀보고자 노력한 내용이고, 그곳에 실린 12신살(VER. 2)은 실전에 가장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설명한 것들입니다.

박일우 선생님의 비공개된 명리학 이론 정수는 후학을 위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추후 공개할 것입니다.

설진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