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진관 小考

사주명리학자 박제산(박재현) 선생님, 일명 박도사의 저서들

김초희 2020. 3. 28. 20:06

우리나라 역학계에 이석영, 박재완, 박제산(박재현) 일명 박도사 이상 3분은 널리 알려졌던 사주명리학자들입니다.

그 중 박제산 선생님은 대가라고 알려져 있지만 그의 학문적 정수를 아는 이는 없습니다. 단지 그의 사주 감정 기록이 일명 박도사 감정지라면서 전하고는 있지만 그것은 박제산 선생님의 필체는 단 한장도 보이지않습나. 단지 그의 사무실에서 서기로 일하던 분이 받아 쓴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진위도 불명확합니다.(박도사 감정지라고 돌아다니는 것들을 보면 필체가 여러 종류입니다.)

그리고, 박도사 이론이라면서 온라인으로 유통되는 이론집을 보았으나, 그것은 박도사의 이론 정수가 아닙니다.

(만일 그것이 맞다면 박도사의 기행을 그 이론으로 할 수 있어야 함에도 실제그 이론집을 분석해보면...)

현재까지 박도사 즉 박제산 선생님의 정수가 담긴 도서는 발견된 적은 없습니다.
그리고. 박도사 방식의 인연법을 아는이는 없고, 대부분 박도사 인연법이라는 내용은 사실은 진여명리강론 3권에 수록되어 있는 경기도 성남에 게시는 명리학자 신수훈 선생님의 진여비결입니다.

부산에 박도사 인연법이라고 돌아다니는 자료는 대부분 제가 소장하고 있던 인연법 노트가 1996년 경 복사집에서 유출된 것들입니다,

그리고 PC통신 하이텔 역학동에서 제가 진여비결을 박도사의 것으로 오인하여 제목 '박도사 인연법'이라고 한동안 일부 연재를 한 적이 있는데 그 자료가 아직도 돌고돌아 박도사 인연법이라고 하는 것들입니다.

이후 진여비결을 박도사 인연법이라고 이름붙인 제가 박도사와 무관하고 신수훈 선생님의 진여비결중 일부라고 공언했지만, 이제는 저의 말을 믿지 않는 기이한 현상도 있었습니다.

설진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