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법 眞如秘訣 解說'
(설진관 編著)
※ '인연법 眞如秘訣 解說'의 내용 구성
사주 명리학에서 인연법이라는 진여비결은 사주 명리학을 공부하는 분들에게는 한번쯤 공부해야할 필수과정이고 고수들의 비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Ⅰ. '인연법 진여비결 해설'에는 그간 세간에 공개 된 26개 안쪽의 인연법 즉 '진여비결'의 공식에 20개가 추가된 총 46개의 공식과 진여명리강론에 수록된 진여비결 사례를 전부 수록한 후 독자에게 강의를 하듯 하나 하나 해설되어 있습니다.
Ⅲ. 부록(1)에는 『인연법 업연』 을 표로 정리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Ⅳ. 부록(2)에는 『命理備忘錄(명리비망록)』이라는 제목으로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통변의 몇 가지 팁을 정리했습니다. 비록 '명리비망록'의 분량이 많지는 않지만 그 내용은 웬만한 고급 명리학 도서의 수준이상이 될 것입니다. 최초 이 내용을 다듬어 별도의 명리서로 발간할 계획도 있었지만 이런 저런 사정으로 본서에 부록편에 수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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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저자의 머리말]
인연법 진여비결(眞如秘訣)을 해설하면서...
인연법 진여비결을 만나게 된 사연...
1993년(癸酉年) 즈음 어느 날 부산 금정구 청룡동에 있는 서예학원에서 만난 이인섭 선생님으로 부터 '부산 모 선생께서는 사주를 풀면서 부부의 인연되는 띠를 잘 맞춘다'하는 소문을 전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일간의 록이 없으면 록을 인연으로 한다’ 등 2~3개 공식을 필자에게 알려주었습니다. 그 당시 필자는‘2~3개 공식으로 어떻게 인연을 다 찾느냐’면서 회의적 반응을 보였지만 내심 머릿속에는 내내‘참으로 신기하구나...’하는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부산 금정구 서동에서 수십 년 째 철학원을 운영하고 계시던 老 선생님의 사무실에서 한참을 사주명리학과 관련한 좌담을 하던 중, 그 어른은 당시 20대 중반인 필자가 기특해 보였는지 당신의 책장을 직접 열어주시면서 “구경하고 필요한 자료가 있으면 가져가서 복사해서 연구하라”고 하셨습니다. 너무 뜻밖의 호의에 감사하다는 인사도 잊은 채 필자는 그 책장을 뒤적거렸습니다. 한참을 구경하다가 「명리특강」이라고 되어있는 작자를 알 수 없는 필사본 노트 한권을 발견하여 그 자리에서 쭉 읽어 내려가니 얼마 전 이인섭 선생님으로부터 전해들은 바로 그 인연법 이론의 완전체인 필사본이었던 것입니다. 그것이 필자와 인연법이 처음 만나는 역사적인 순간이었습니다.
이후 인연법과 그 어떤 인연 덕분인지 추가로 4종류의 인연법 자료가 필자의 손에 들어오게 되어 총 5권의 인연법 자료를 소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모두가 필체만 상이한 뿐 그 내용은 동일한 것이었을 뿐만 아니라 수록된 사례의 명조조차도 같은 것으로서 1인의 강의를 여럿이 동시 내지 순차적으로 필사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필자는 그 자료가 당시 부산에서 배우자의 띠를 잘 맞춘다며 유명세를 떨치던 어느 모(某) 선생님의 명리자료인 것으로 오해한 채 그 길로 여러 해 동안 이리저리 궁리를 해보았지만 아직은 경험이 부족한 20대의 필자로서는 그것을 100% 이해하기에는 힘든 부분이 많았었습니다.
그러던 중 1998년인가... 당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유행이었던 PC통신 하이텔과 나우누리의 각 역학관련 동호회에 가입하면서 그간 혼자 끙끙거리며 궁리했던 위 노트에 있는 인연법 자료를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그대로 연재하면서 많은 도반들과 함께 연구할 수 있도록 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PC통신을 통해서 인연법을 만난 많은 이들의 반응은‘엄청난 내용이다.’에서부터‘말도 안 되는 내용이다.’등 그 반응이 제 각각이었습니다.
그 당시 연재했던 인연법이 지금도 인터넷 곳곳에 돌아다니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그런 덕분에「설진관=인연법」이런 공식으로 필자를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로부터 몇 년 후 아마도 2005년 즈음 우연히 현정 신수훈 선생님을 만나면서 과거 PC통신에 연재했던 인연법 자료의 정확한 명칭이 진여비결(眞如秘訣)이며, 그 이론을 창안하신 분이 신수훈 선생님이라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고 더불어 그간 인연법에 실려 있는 실례들이 신수훈 선생님께서 실제로 감정한 것이며 때로는 당신의 명조가 실려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현정 신수훈 선생님으로부터 인연법 즉 진여비결(眞如秘訣)의 명리학적 정수를 직접 전수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며 선생님은 부산에서 상경한 필자를 배려하여 1박2일 이라는 짧은 시간에 진여비결(眞如秘訣)의 정수를 모조리 전수해주셨습니다. 그 깊은 은혜 다 헤아릴 수 없습니다.
진여비결(眞如秘訣)은 어떤 원리를 가지고 있는가...
자연과 세상을 살피는 도구가 십간과 십이지지입니다. 그리고 십간과 십이지지간의 운행을 살펴본다면 생로병사는 절로 알게 되겠지요. 그런 연유로 각 개인의 사주명조 자체에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생명력이 있다는 사실이 간접적으로 추인되는 것이며 그 명조는 위기의 연속인 세상에서 어떻게든 살아남기 위하여 본능적으로 반응하면서 동시에 나름 필요한 기운의 글자를 찾아 움직이게 됩니다.
이렇듯 인연이라는 것은 타고난 명조가 본능에 따른 자연스런 1차 반응으로서 찾게 되는 처음 단계인 것입니다. 그것을 예측하려는 것이 진여비결의 시원인 것입니다.
비록 위기를 극복하면서 살아남으려는 본능에 의함 명조의 반응으로서 인연은 필연이라고 여겨지지만, 인간은 모든 주어진 인연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보다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좋은 인연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선연과 악연으로 인연을 구분한 후 선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진여비결(眞如秘訣)에서 빠뜨릴 수 없는 개운의 영역으로서 참으로 홍익인간 할 수 있는 길이 여기에 숨어있습니다.
홍익인간의 수단으로서의 진여비결
다시 말씀드려서 진여비결(眞如秘訣)에 의하여 도출되는 인연 글자가 전부가 선연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사실은 모두가 선연이 것은 아닙니다. 명조자체가 살아남기 위한 1차적 본능으로 선천의 인연을 찾게 되고, 그 찾은 인연으로 자기 명조에 대조하여 후천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까지 분석하고 판단해야 완전한 판단이 되는 것입니다.
진여비결은 1차적 본능에 의한 선천의 인연은 무엇이고, 2차적으로는 그 인연을 통하여 개운의 길을 개척하는 것이 바로 인연선택의 목표가 되는 것입니다.
필자는 인연법 진여비결(眞如秘訣)을 전수받은 후 많은 주변 사람들에게 보다 양질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진여비결(眞如秘訣)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진여비결(眞如秘訣)의 공식 46개를 종횡으로 완전히 숙달하여 명조를 감정할 경우 세상 사람들의 인연관계가 확연하게 보이며 선연과 악연의 분별이 명확하여 1차원에서 4차원의 인식이 아닌 5차원적 사고에 기인한 개운의 길까지 열어주어 참으로 홍익인간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깨달아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因緣되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먼저, 淺學菲才인 필자에게 인연법 진여비결(眞如秘訣)의 정수를 전해주시고 필자의 진여비결 해설을 승낙하시면서 필자의 원고를 세세히 점검해주시는 등 적극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현정 신수훈 스승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역학 세계에 빠져있는 필자를 묵묵히 지켜봐준 가족 그리고 영원한 보물인 윤서에게 감사하고, 淺學인 필자를 믿고 오랜 세월 동안 命理學을 비롯한 東洋學 전반에 정진하시는 鎭觀易學會(진관역학회) 박상호 회장님을 비롯한 국내 정상급 명리학자 心安 김분재 선생님, 하미경 선생님, 이정희 선생님, 이상윤 선생님, 황경 선생님, 이병창 선생님, 이지선 선생님, 심재연 선생님 그리고 故.석성길 전.회장님, 故.최호경 전.바이소호 대표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곳저곳에 흩어진 필자의 강의내용을 한 곳에 모아 정리해주시고 세상을 떠나신 한의사 故.정문 원장님을 비롯하여 항상 저의 건강을 챙겨주시는 김유석 원장님 그리고 묵묵히 자료를 정리 해주신 권준한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의 삶을 마무리하는 그날까지 가슴 속 깊이 그 은혜를 잊지 않을 손춘자 여사님, 마산 이동영 선생님, 밀양 손명숙 선생님, 부산 이남연, 김재근, 최성원 선생님, 서울 홍성민 선생님, 제천 이인섭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나올 수 있도록 적극 출판을 도와주신 김초희「창조명리」대표님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丙申年 立秋之節 부산 대신동에서 密陽人 설 진 관 |
[신수훈 선생님 추천사]
추 천 사
역(易)의 명리학(命理學)은 이음양 순사시 인의예지신(理陰陽 順四時 仁義禮智信)을 밝히는 음양(陰陽) 오행학(五行學)으로서 천지자연의 운동변화를 쫓아 사람의 도리와 분수를 읽는 학문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의도한 소망을 이루면서 의미 있고 즐거운 행복을 누리려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오늘날까지 역의 명리학은 타고난 운명요소를 분석요하고 추리하여 사람들의 길흉화복․흥망성쇠․진퇴운세를 예측함으로써 피흉취길(避凶取吉) 안심입명(安心立命)을 하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런데 아울러 운명소관이라고 모든 인생사의 한계를 인식하고 수용하였습니다. 안분지족하면서 운명에 순응하고 사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명운을 한계 지었습니다.
현정(玄正)은 선천명운의 한계성을 의심하고 <운명의 한계성>을 뛰어넘어 후천명운의 <개운법>이 꼭 있을 것이라고 신념하고 궁리하며 치열하게 탐구하다가 <진여비결(眞如秘訣)>을 창안하게 되었습니다.
<진여비결(眞如秘訣)>은 인연법으로서 자신이 타고난 선천명운의 장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하며 보다 더 나은 운명을 개운하고 행복을 창조할 수 있는 인연비결입니다.
배우자 인연법을 통하여 운명전환을 도모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천시(天時)를 읽고 출사하면 허물이 없고 지리(地利)를 살펴 생활하면 행운이 오고, 인화(人和)를 예지하고 도모하면 근심이 없도록 운명을 자기 의지로 바꿀 수 있게 하는 인연법(因緣法)이 진여비결(眞如秘訣)입니다. 자신의 의도한 인연법으로 운명을 재창조할 수 있습니다.
진여비결(眞如秘訣)의 진여(眞如)란 본래 불가의 말이지만 玄正이 45년간 진여명리 행운교실을 운영하다보니 저절로 진여비결(眞如秘訣)이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진여(眞如)의 <진(眞)>은 모든 존재하는 불변의 본성이나 지선을 이르는 말이고, < 여(如)>는 가변의 인연이나 따름을 이르는 말입니다.
25년 전에 玄正에게서 전수받은 학인 김완규 선생께서 부산의 몇몇 한의사와 역술인에게 진여비결을 단편적으로 전수한 후 설왕설래 말이 많았습니다.
그 후 10여 년 전에 진실한 사람 설진관 선생과 인연이 닿아 진여비결(眞如秘訣)을 전체적으로 전수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공부가 되어있어 진여비결(眞如秘訣)을 쉽게 이해하고 터득하였습니다.
오늘날 <진여비결 해설집>을 저술하게 된 것은 큰 감동이며 기대한 바 이었습니다. 상세하고 친절하게 진여비결(眞如秘訣)을 해설하여 누구나 읽으면 쉽게 터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진여비결 해설집>은 앞으로 역학계에 획기적인 공부자료가 될 것입니다.
찬사와 경외를 보내며 역의 명리학을 연구하고 사랑하는 여러분들에게 운명전환의 개운법인 <진여비결 해설집>을 일독하여 주실 것을 진심으로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丙申年 立秋之節에 玄正 申修勳 근서 |
목자 일러두기 ............................................................................... 19 제1편 진여비결(眞如秘訣) 1. 통근론(通根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2. 투출론(透出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3. 개고론(開庫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4. 입고론(入庫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11) 배약명운(配弱命運)이면 배고정배(配庫定配)한다. .............. 86 5. 권인론(權刃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6. 일주론(日主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7. 길신론(吉神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8. 성격론(成格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9. 통기론(通氣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10. 배성론(配星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제2편 부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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