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법 眞如秘訣解說

[스크랩] 인연법 진여비결 해설

김초희 2017. 1. 17. 21:13

회원여러분 안녕하세요


사주명리학 도서 전문 출판사,

'창조명리' 대표 김초희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기다리고 기다리시던 설진관 선생님의 '인연법 진여비결 해설'이 발간되는 날입니다.

 

진여비결은 사주명리학을 공부하는 분들에게는 필수과정이고 고수들끼리도 알려주지 않는 신수훈 선생님의 명리학 비법입니다. 부부의 인연법을 알고 다시 좋고 나쁜 배우자 인연법을 선별해서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찾아가는 이론입니다. 처자 인연법만 알 수있는 것이아니고 대인관계 동업 사업에도 활용가능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많이 어려웠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들도 공부해보시면 보이기 시작합니다.  

 

진여비결은 천고의 비전으로 남을 신수훈 선생님의 명리학의 비법중의 비법입니다. 그리고 인연법 진여비결 해설은 설진관 선생님께서 과감하게 세상에 공개한 역사적인 책입니다.

 

설진관 선생님께서는 건강이 좋지 않으십니다.

그런 상황에서도 그간 무료강의와 이번 책의 원고정리, 교정까지 직접 마무리 해주셨던 만큼 이번 '인연법 진여비결 해설'의 출판과정에서 생각했던 초심을 잃지 않고 오로지 선용하고 베푸는 마음으로 세상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진여비결의 창안자이신 신수훈 선생님과 이번 해설서를 집필하신 설진관 선생님 그리고 출판 과정에서 도와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개인보다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노력하는 출판사가 되겠습니다.


아래에 그 책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인연법 眞如秘訣 解說'

 

(설진관 編著)

 

 

※ '인연법 眞如秘訣 解說'의 내용 구성

 

    사주 명리학에서 인연법이라는 진여비결은 사주 명리학을 공부하는 분들에게는 한번쯤 공부해야할 필수과정이고 고수들비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Ⅰ. '인연법 진여비결 해설'에는 그간 세간에 공개 된 26개 안쪽의 인연법 즉 '진여비결'의 공식에 20개가 추가된  46개의 공식 진여명리강론에 수록된 진여비결 사례를 전부 수록한 후 독자에게 강의를 하듯 하나 하나 해설되어 있습니다.

 


 Ⅱ. 진여비결을 확장 영역으로 '진여명리강론'에 수록된 『천시, 지리, 인화』의 내용까지도 수록하여 진여비결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Ⅲ. 부록(1)에는 인연법 업연 을 표로 정리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부록(2)에는 命理備忘錄(명리비망록)』이라는 제목으로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통변의 몇 가지 팁을 정리했습니다. 비록 '명리비망록'의 분량이 많지는 않지만 그 내용은 웬만한 고급 명리학 도서의 수준이상이 될 것입니다. 최초 이 내용을 다듬어 별도의 명리서로 발간할 계획도 있었지만 이런 저런 사정으로 본서에 부록편에 수록했습니다.

 

  판매가격 :  33,000원  (즉시 주문가능하고 택배비는 무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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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저자의 머리말]

 

 

인연법 진여비결(眞如秘訣)을 해설하면서...

 

 

 

인연법 진여비결을 만나게 된 사연...

 

  1993(癸酉年) 즈음 어느 날 부산 금정구 청룡동에 있는 서예학원에서 만난 이인섭 선생님으로 부터 '부산 모 선생께서는 사주를 풀면서 부부의 인연되는 띠를 잘 맞춘다'하는 소문을 전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일간의 록이 없으면 록을 인연으로 한다 2~3개 공식을 필자에게 알려주었습니다. 당시 필자는‘2~3개 공식으로 어떻게 인연을 다 찾느냐면서 회의적 반응을 보였지만 내심 머릿속에는 내내참으로 신기하구나...’하는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부산 금정구 서동에서 수십 년 째 철학원을 운영하고 계시던 선생님의 사무실에서 한참을 사주명리학과 관련한 좌담을 하던 중, 그 어른은 당시 20대 중반인 필자가 기특해 보였는지 당신의 책장을 직접 열어주시면서 구경하고 필요한 자료가 있으면 가져가서 복사해서 연구하라고 하셨습니다. 너무 뜻밖의 호의에 감사하다는 인사도 잊은 채 필자는 그 책장을 뒤적거렸습니다. 한참을 구경하다가 명리특강이라고 되어있는 작자를 알 수 없는 필사본 노트 한권을 발견하여 그 자리에서 쭉 읽어 내려가니 얼마 전 이인섭 선생님으로부터 전해들은 바로 그 인연법 이론의 완전체인 필사본이었던 것입니다. 그것이 필자와 인연법이 처음 만나는 역사적인 순간이었습니다.

 

 

   이후 인연법과 그 어떤 인연 덕분인지 추가로 4종류의 인연법 자료가 필자의 손에 들어오게 되어 총 5권의 인연법 자료를 소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모두가 필체만 상이한 뿐 그 내용은 동일한 것이었을 뿐만 아니라 수록된 사례의 명조조차도 같은 것으로서 1인의 강의를 여럿이 동시 내지 순차적으로 필사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필자는 그 자료가 당시 부산에서 배우자의 띠를 잘 맞춘다며 유명세를 떨치던 어느 모() 선생님의 명리자료인 것으로 오해한 채 그 길로 여러 해 동안 이리저리 궁리를 해보았지만 아직은 경험이 부족한 20대의 필자로서는 그것을 100% 이해하기에는 힘든 부분이 많았었습니다.

 

 

 

  그러던 중 1998년인가... 당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유행이었던 PC통신 하이텔과 나우누리의 각 역학관련 동호회에 가입하면서 그간 혼자 끙끙거리며 궁리했던 위 노트에 있는 인연법 자료를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그대로 연재하면서 많은 도반들과 함께 연구할 수 있도록 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PC통신을 통해서 인연법을 만난 많은 이들의 반응은엄청난 내용이다.’에서부터말도 안 되는 내용이다.’등 그 반응이 제 각각이었습니다.

 

  그 당시 연재했던 인연법이 지금도 인터넷 곳곳에 돌아다니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그런 덕분에설진관=인연법이런 공식으로 필자를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로부터 몇 년 후 아마도 2005년 즈음 우연히 현정 신수훈 선생님을 만나면서 과거 PC통신에 연재했던 인연법 자료의 정확한 명칭이 진여비결(眞如秘訣)이며, 그 이론을 창안하신 분이 신수훈 선생님이라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고 더불어 그간 인연법에 실려 있는 실례들이 신수훈 선생님께서 실제로 감정한 것이며 때로는 당신의 명조가 실려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현정 신수훈 선생님으로부터 인연법 즉 진여비결(眞如秘訣)명리학적 정수를 직접 전수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며 선생님은 부산에서 상경한 필자를 배려하여 12일 이라는 짧은 시간에 진여비결(眞如秘訣)의 정수를 모조리 전수해주셨습니다. 그 깊은 은혜 다 헤아릴 수 없습니다.

 

 

 

 

진여비결(眞如秘訣)은 어떤 원리를 가지고 있는가...

 

 

  자연과 세상을 살피는 도구가 십간과 십이지지입니다. 그리고 십간과 십이지지간의 운행을 살펴본다면 생로병사는 절로 알게 되겠지요. 그런 연유로 각 개인의 사주명조 자체에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생명력이 있다는 사실이 간접적으로 추인되는 것이며 그 명조는 위기의 연속인 세상에서 어떻게든 살아남기 위하여 본능적으로 반응하면서 동시에 나름 필요한 기운의 글자를 찾아 움직이게 됩니다.

 

 

 

  이렇듯 인연이라는 것은 타고난 명조가 본능에 따른 자연스런 1차 반응으로서 찾게 되는 처음 단계인 것입니다. 그것을 예측하려는 것이 진여비결의 시원인 것입니다.

 

 

 

  비록 위기를 극복하면서 살아남으려는 본능에 의함 명조의 반응으로서 인연은 필연이라고 여겨지지만, 인간은 모든 주어진 인연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보다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좋은 인연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선연과 악연으로 인연을 구분한 후 선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진여비결(眞如秘訣)에서 빠뜨릴 수 없는 개운의 영역으로서 참으로 홍익인간 할 수 있는 길이 여기에 숨어있습니다.

 

 

  

홍익인간의 수단으로서의 진여비결

 

 

  다시 말씀드려서 진여비결(眞如秘訣)에 의하여 도출되는 인연 글자가 전부가 선연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사실은 모두가 선연이 것은 아닙니다. 명조자체가 살아남기 위한 1차적 본능으로 선천의 인연을 찾게 되고, 그 찾은 인연으로 자기 명조에 대조하여 후천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까지 분석하고 판단해야 완전한 판단이 되는 것입니다.

 

 

  진여비결은 1차적 본능에 의한 선천의 인연은 무엇이고, 2차적으로는 그 인연을 통하여 개운의 길을 개척하는 것이 바로 인연선택의 목표가 되는 것입니다.

 

  필자는 인연법 진여비결(眞如秘訣)을 전수받은 후 많은 주변 사람들에게 보다 양질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진여비결(眞如秘訣)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진여비결(眞如秘訣)의 공식 46개를 종횡으로 완전히 숙달하여 명조를 감정할 경우 세상 사람들의 인연관계가 확연하게 보이며 선연과 악연의 분별이 명확하여 1차원에서 4차원의 인식이 아닌 5차원적 사고에 기인한 개운의 길까지 열어주어 참으로 홍익인간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깨달아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因緣되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먼저, 淺學菲才인 필자에게 인연법 진여비결(眞如秘訣)의 정수를 전해주시고 필자의 진여비결 해설을 승낙하시면서 필자의 원고를 세세히 점검해주시는 등 적극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현정 신수훈 스승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역학 세계에 빠져있는 필자를 묵묵히 지켜봐준 가족 그리고 영원한 보물인 윤서에게 감사하고, 淺學인 필자를 믿고 오랜 세월 동안 命理學을 비롯한 東洋學 전반에 정진하시는 鎭觀易學會(진관역학회) 박상호 회장님을 비롯한 국내 정상급 명리학자  心安 김분재 선생님, 하미경 선생님, 이정희 선생님, 이상윤 선생님, 황경 선생님, 이병창 선생님, 이지선 선생님, 심재연 선생님 그리고 .석성길 .회장님, .최호경 전.바이소호 대표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곳저곳에 흩어진 필자의 강의내용을 한 곳에 모아 정리해주시고 세상을 떠나신 한의사 .정문 원장님을 비롯하여 항상 저의 건강을 챙겨주시는 김유석 원장님 그리고 묵묵히 자료를 정리 해주신 권준한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의 삶을 마무리하는 그날까지 가슴 속 깊이 그 은혜를 잊지 않을 손춘자 여사님, 마산 이동영 선생님, 밀양 손명숙 선생님, 부산 이남연, 김재근, 최성원 선생님, 서울 홍성민 선생님, 제천 이인섭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나올 수 있도록 적극 출판을 도와주신 김초희창조명리대표님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丙申年 立秋之節

                                                부산 대신동에서

                          密陽人 설 진 관



[신수훈 선생님 추천사]

 

추 천 사

 

  역()의 명리학(命理學)은 이음양 순사시 인의예지신(理陰陽 順四時 仁義禮智信)을 밝히는 음양(陰陽) 오행학(五行學)으로서 천지자연의 운동변화를 쫓아 사람의 도리와 분수를 읽는 학문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의도한 소망을 이루면서 의미 있고 즐거운 행복을 누리려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오늘날까지 역의 명리학은 타고난 운명요소를 분석요하고 추리하여 사람들의 길흉화복흥망성쇠진퇴운세를 예측함으로써 피흉취길(避凶取吉) 안심입명(安心立命)을 하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런데 아울러 운명소관이라고 모든 인생사의 한계를 인식하고 수용하였습니다. 안분지족하면서 운명에 순응하고 사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명운을 한계 지었습니다.

 

 

  현정(玄正)은 선천명운의 한계성을 의심하고 <운명의 한계성>을 뛰어넘어 후천명운의 <개운법>이 꼭 있을 것이라고 신념하고 궁리하며 치열하게 탐구하다가 <진여비결(眞如秘訣)>을 창안하게 되었습니다.

 

 

 

<진여비결(眞如秘訣)>은 인연법으로서 자신이 타고난 선천명운의 장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하며 보다 더 나은 운명을 개운하고 행복을 창조할 수 있는 인연비결입니다.

 

 

 

  배우자 인연법을 통하여 운명전환을 도모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천시(天時)를 읽고 출사하면 허물이 없고 지리(地利)를 살펴 생활하면 행운이 오고, 인화(人和)를 예지하고 도모하면 근심이 없도록 운명을 자기 의지로 바꿀 수 있게 하는 인연법(因緣法)이 진여비결(眞如秘訣)입니다. 자신의 의도한 인연법으로 운명을 재창조할 수 있습니다.

 

 

 

  진여비결(眞如秘訣)의 진여(眞如)란 본래 불가의 말이지만 玄正45년간 진여명리 행운교실을 운영하다보니 저절로 진여비결(眞如秘訣)이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진여(眞如)<()> 모든 존재하는 불변의 본성이나 지선을 이르는 말이고, < ()> 가변의 인연이나 따름을 이르는 말입니다.

 

 

 

25년 전에 玄正에게서 전수받은 학인 김완규 선생께서 부산의 몇몇 한의사와 역술인에게 진여비결을 단편적으로 전수한 후 설왕설래 말이 많았습니다.

 

 

 

  그 후 10여 년 전에 진실한 사람 설진관 선생과 인연이 닿아 진여비결(眞如秘訣)을 전체적으로 전수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공부가 되어있어 진여비결(眞如秘訣)을 쉽게 이해하고 터득하였습니다.

 

 

 

  오늘날 <진여비결 해설집>을 저술하게 된 것은 큰 감동이며 기대한 바 이었습니다. 상세하고 친절하게 진여비결(眞如秘訣) 해설하여 누구나 읽으면 쉽게 터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진여비결 해설집>은 앞으로 역학계에 획기적인 공부자료가 될 것입니다.

 

 

 

  찬사와 경외를 보내며 역의 명리학을 연구하고 사랑하는 여러분들에게 운명전환의 개운법인 <진여비결 해설집>을 일독하여 주실 것을 진심으로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丙申年 立秋之節

                                                              玄正 申修勳 근서


목자


일러두기 ............................................................................... 19
인연법 진여비결(眞如秘訣)은 무엇인가? ................................... 21
四柱에서 年柱가 중요한 이유 ................................................... 22
진여비결(眞如秘訣)의 원리(原理) ............................................. 24


제1편 진여비결(眞如秘訣)
제1장 진여비결(眞如秘訣) 해설


1. 통근론(通根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1) 일주무근(日主無根)이면 정록정배(正祿定配)한다. ................. 28
(2) 배성무근(配星無根)이면 기록정배(其祿定配)한다. ................. 38


2. 투출론(透出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3) 좌하배성(坐下配星)이면 투출정배(透出定配)한다. ................. 44
(4) 좌하상식(坐下傷食)이면 투출정부(透出定夫)한다. ................. 50
(5) 사화길성(巳火吉星)이면 투병정배(透丙定配)한다. ................. 58
(6) 좌하길신(坐下吉神)이면 투출정배(透出定配)한다. ................. 62
(7) 지장길신(地藏吉神)이면 투출정배(透出定配)한다. ................. 66


3. 개고론(開庫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8) 일주입고(日主入庫)하면 개고정배(開庫定配)한다. ................. 71
(9) 배성입고(配星入庫)하면 파고정배(破庫定配)한다. ................. 78


4. 입고론(入庫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10) 신약명운(身弱命運)이면 자고정배(自庫定配)한다. .............. 82

(11) 배약명운(配弱命運)이면 배고정배(配庫定配)한다. .............. 86


5. 권인론(權刃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12) 칠살득세(七殺得勢)하면 합거정배(合去定配)한다. .............. 91
(13) 칠살득세(七殺得勢)하면 통관정배(通關定配)한다. .............. 97
(14) 칠살득세(七殺得勢)하면 제살정배(制殺定配)한다. ........... 104
(15) 양인득세(羊刃得勢)하면 합거정배(合去定配)한다. ........... 107
(16) 양인득세(羊刃得勢)하면 퇴신정배(退神定配)한다. ........... 109
(17) 양인득세(羊刃得勢)하면 투출정배(透出定配)한다. ........... 112


6. 일주론(日主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18) 갑목활용(甲木活用)시는 경금정배(庚金定配)한다. ........... 116
(19) 갑일화치(甲日火熾)시는 승룡정배(乘龍定配)한다. ........... 119
(20) 갑일수탕(甲日水蕩)시는 기호정배(騎虎定配)한다. ........... 121
(21) 을일등라(乙日藤羅)이면 계갑정배(繫甲定配)한다. ........... 124
(22) 을목동결(乙木凍結)이면 병화정배(丙火定配)한다. ........... 126
(23) 일주원진(日柱怨瞋)이면 불의정배(不宜定配)한다. ........... 129


7. 길신론(吉神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24) 귀인독행(貴人獨行)이면 동반정배(同伴定配)한다. ........... 133
(25) 도세주옥(淘洗珠玉)이면 임생정배(壬生定配)한다. ........... 139
(26) 신경흔접(辛庚欣接)이면 경생정배(庚生定配)한다. ........... 143
(27) 무기희구(戊己希求)하면 갑을정배(甲乙定配)한다. ........... 145
(28) 화련진금(火煉眞金)으로 정생정배(丁生定配)한다. ........... 149
(29) 법권념원(法權念願)하면 편관정배(偏官定配)한다. ........... 150


8. 성격론(成格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30) 주중이자(柱中二字)이면 합충정배(合冲定配)한다. ........... 154
(31) 삼합일허(三合一虛)이면 허일정배(虛一定配)한다. ........... 158
(32) 삼형일허(三刑一虛)라도 허일정배(虛一定配)한다. ........... 164
(33) 용신합덕(用神合德)이면 합자정배(合者定配)한다. ........... 168
(34) 용신부실(用神不實)이면 진신정배(進神定配)한다. ........... 170
(35) 성격유병(成格有病)이면 제병정배(制病定配)한다. ........... 172
(36) 거류서배(去留舒配)하면 성격정배(成格定配)한다. ........... 173


9. 통기론(通氣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37) 급신이지(及身而止)하면 식신정배(食神定配)한다. ........... 176
(38) 기운정체(氣運停滯)하면 통기정배(通氣定配)한다. ........... 179


10. 배성론(配星論)과 진여비결(眞如秘訣)
(39) 시주배세(時柱配歲)이면 근즉정배(近則定配)한다. ........... 183
(40) 배성합덕(配星合德)이면 합자정배(合者定配)한다. ........... 186
(41) 배성다봉(配星多逢)이면 조화정배(調和定配)한다. ........... 189
(42) 배성득병(配星得病)이면 구병정배(救病定配)한다 ............. 191
(43) 배성불견(配星不見)이면 정인정배(正引定配)한다. ........... 195
(44) 배성공협(配星拱挾)이면 인출정배(引出定配)한다. ........... 196
(45) 초운배성(初運配星)이면 당해정배(當該定配)한다. ........... 198
(46) 배성공망(配星空亡)이면 전실정배(塡實定配)한다. ........... 199


제2장 진여비결(眞如秘訣)의 활용(活用)
1. 진여비결(眞如秘訣)의 의도(意圖) ...................................... 204
2. 진여비결(眞如秘訣)과 천시(天時) ...................................... 209
3. 진여비결(眞如秘訣)과 지리(地利) ...................................... 217
4. 진여비결(眞如秘訣)과 인화(人和) ...................................... 224


제2편 부록
제1장 因緣法 庫論 業緣(火土同宮) ........................................ 236
제2장 명리 비망록(命理 備忘錄) ........................................... 237
1. 음양과 오행 .................................................................... 238
2. 육신 .............................................................................. 241
3. 간합, 형충회합 ................................................................ 247
4. 공협 ............................................................................... 249
5. 三合의 활용 ................................................................... 249
6. 좌표(座標) ...................................................................... 251
7. 인연과 궁합 .................................................................... 252
8. 암합의 활용 .................................................................... 252
9. 12신살과 12운성의 도출 ................................................... 256
10. 12신살의 용어와 활용법 ................................................ 258
11. 기타 활용도 높은 신살 등 .............................................. 265
12. 형, 충, 파, 원진, 합의 인연 ............................................. 271
13. 천시(天時) .................................................................... 272
14. 천간과 지지의 움직임. ................................................... 275
15. 선천의 인연 .................................................................. 279
16. 신수 ............................................................................. 286
17. 육신과 合 ...................................................................... 287
18. 冲刑의 워밍업-1 ............................................................. 288
19. 冲刑의 워밍업-2 ............................................................. 289
20. 육신이 動할 때 ................................................................ 290
21. 육신의 활용 ..................................................................... 291
22. 조후론을 이해하는 key! .................................................... 307
권말 후기 ............................................................................. 308



출처 : 자연의 소리 (사주 명리학 역학동호회)
글쓴이 : 김초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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