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강의

(후기) 2021. 3. 14. 일요일 오후 2시 사주명리학(진여명리강론 1권) 인터넷 강의 후기

김초희 2021. 3. 15. 12:25

(후기) 2021. 3. 14. 일요일 오후 2시 사주명리학(진여명리강론 1권) 인터넷 강의 후기

 

1년 만에 모임을 했습니다.

직접 만나 뵙지는 못하지만 우리는 인터넷이라는 통신에서 영상을 통해 만났습니다.

어리둥절하기도 했지만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적응되는 것 같네요.

과연 몇 분이나 오실지 내심 걱정도 했었는데 자그마치 53명이 오셨습니다.

저만 컴맹인줄 알았는데 다른 분들은 너무 잘하십니다.

하여간 첫 시작을 했으니 자주 뵙도록 하겠습니다.

진여명리강론 시리즈는 여러분의 통변의 눈을 밝혀줄 것입니다.

 

설진관 드림

 

* 강의를 하시는 설진관 선생님의 약력

- 역학 연구가

- 1969년 밀양 출생

- 동아대학교 법학석사

- 1980년 당사주와 인연 되어, 1984년 명리학 연구를 시작으로 기문둔갑, 팔주법, 매화역수, 진여비결(인연법), 사계단법, 하상역법, 추신론 등을 연구

- 1990년 중반 이래 현재까지 기문둔갑, 명리학 등 후학 양성

- 사상역리연구회 주재

- 진관역학회 주재

- 전국역학한마당 기획

 

사주명리학 통변술 설진관 추명가 해설의 원저자

설진관 명리학 야학신결 원저자

사주명리학과 인연법 진여비결 해설 편저자

 

사주명리학 인터넷 무료 강의를 적극 추천합니다.

 

 

강의 내용 요약정리

 

[다음 강의를 위한 공지 사항]

코드로 들어오시는 분은 다 승낙해드립니다.

사주명리학 강의하는 시간에 방해가 되지 않게, 참여하신 선생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화상회의 구글미트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사주명리학 공부 방향을 정하셔야 합니다.]

사주명리학 공부하는 방향을 정해서 하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칼을 만드는 곳과 칼을 사용하는 곳은 다릅니다.

학문으로 공부를 하시고자 하시면 고전과 근원을 알아가는 방향으로 접근을 하셔야 하고, 상담을 하시고자 하시면 통변을 알아가는 방향으로 접근을 하셔야 합니다.

 

 

강의를 시작합니다.

[저자 소개 및 진여명리강론 소개]

현정 신수훈 선생님의 스승님은 자강 이석영 선생님이며, 병진년부터 정유년까지 41년간 후학 양성을 위해 명리강의를 하셨고 80년대부터 천시 지리 인화와 부부인연을 살펴 개운하는 진여비결을 창안하여 세상에 발표하셨습니다.

진여명리강론은 통변술을 근간으로 하는 한국 명리학의 큰 획을 그었다고 합니다. 사주명리학 통변술의 신 장르를 열었습니다. 진여명리강론을 읽고 또 읽고 반복 학습을 하다보면 행간 속에 들어있는 엄청난 통변 비법을 습득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진여명리강론 1권 기본이론 목차 분석]

1. 진여명리강론 1권 기본이론에는 인문학적 및 역철학적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인간이 무엇인지, 어디서 오는지, 자신의 자아탐구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역철학이 실려 있습니다.

 

2. 인간의 뇌를 블랙박스로 더 나아가 인간의 우주적 가치를 자각하고 우주적인 자연의 소중함을 인식하는 순간 천지를 머금은 우주의 주인으로 본 우주적인 자아를 찾고 서로 사랑하는 인 그리고 서로를 공경하는 예 그리고 서로를 지켜주는 의 그리고 서로를 밝혀주는 지 그리고 서로를 믿어 주는 신으로 본 본성적인 자아를 찾아야 하고, 인간이기에 배고프면 먹고 배설하며 추우면 입고 더우면 벗으며 힘들면 쉬는 원초적 자아를 인식하고, 더 나아가 인간적인 자아, 현재적인 자아, 의지적인 자아, 일반적인 소망으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진여명리강론 1권 기본이론 페이지 ~ 90) 구분해서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3. 음양, 오행, 간지에 대한 공부도 실려져 있습니다.

간지에 대한 설명은 진여명리강론 2권을 보시면 모두 실려져 있습니다.

 

4. 사주명리학을 공부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팔괘를 잘 모르십니다.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홍범구조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5. 신살에 대해서는 신살을 사용해야 된다고 봅니다. 신살은 잡론인줄 알았지만 세월이 지나 뒤늦게 깨달은 것이 바로 신살이었습니다. 신살이 만들어진 배경에 대해 알고 비판해야 합니다. 모르면서 비판 하면 안 된다고 봅니다.

선현들이 밝혀둔 많은 이론 중에 하나가 신살이었습니다. 진여명리강론 우주적 자아부분에서도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에 대해 말합니다. 북극성을 중심으로 그 넘어 자미원, 태미원, 천시원이 존재합니다. 북극성을 도는 북두칠성도 존재합니다.

동양역학은 천문을 공부하는 것이고 하늘의 이치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이 역학입니다.

신살도 공부합니다.

 

6. 오행 변화의 공부는 천간과 지지가 결합하여 이루어지는 변화가 무엇이냐를 봅니다. 바로 십이운성을 말합니다.

천간의 기운변화를 봅니다.

 

7. 십간의 조후변화는 한난조습 관계로 지구에 미치는 영향이 실려 있습니다. 난강망이론도 진여명리강론 1권 기본이론에 실려져 있습니다.

 

8. 오행의 특성 및 신체적인 특성도 실려져 있습니다.

 

9. 길흉진퇴는 육효에 나와 있는 이론입니다.

사주명리학에 발전시켜 응용하셨습니다.

 

10. 길흉진퇴와 거류서배는 바로 진여비결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진여비결로 인연을 공부하시는 분들은 유용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11. 사주를 보고 귀격, 청격을 분별하는 것은 바로 유정, 무정을 알아야 합니다.

 

진여명리강론 1권 기본이론 목차를 살펴보았습니다.

 

사주명리학 공부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세상 사람들에게 보람과 행복을 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다음으로 태극에 대한 공부, 음양에 대한 공부가 나옵니다.

진여명리강론 페이지 92 ~ 98

~ 중략

 

태극과 음양에 대한 공부 하시면 당연히 노자의 도덕경을 아셔야 합니다. 또 책에서는 퇴계 이황선생님의 성학십도, 주자의 태극 도에 대해, 태극은 끝이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음양은 하루도 등한시해서는 안 됩니다. 양은 발산, 음은 수렴이고 음양이 서로 상승과 하강하면서 발전적 관계로 바꾸어갑니다. 음양개념을 바로 익혀야 합니다. 상승하는 기세를 화로 대변하는 것이고 하강하는 기세를 수로 대변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많이 하는 공부가 음양공부입니다. 우리가 하는 음양, 오행 공부는 가시화되지 않은 음양, 오행을 공부합니다. 인간이 밤하늘을 관측하고 결과물이 어떻게 영향을 끼치느냐를 보는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는 하늘의 기운이 그대로 비춰지고 담겨져 있습니다. 존재의 상대적 관계, 존재의 상보적 관계, 서로가 유기적인 관계, 상응하면서 서로를 유인하며 더 나아가 창조성을 가진 음양입니다.

 

~ 중략

 

오행에 대한 공부로 들어갑니다.

하늘에서 내림하는 목, , , , 수를 오행이라고 합니다. 극과 생으로 설명합니다. 육신으로 설명합니다.

오행이라고 하는 것은 관찰자가 언제, 어디서, 어느 쪽에서 관측하느냐에 따라 달리 보입니다.

오늘은 진여명리강론 페이지 ~ 108 까지 하고 다음 시간에 -오행의 속성과 작용은 다양하다-부터 합니다.

 

~ 중략

 

 

진여명리강론 1권 기본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