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강의

설진관 선생님의 사주명리학 무료 인터넷 강의를 소개합니다.

김초희 2021. 2. 24. 10:07

이익 선생님의 글을 인용합니다.

역법

[한서]율력지에 황제가 역서를 만들었다하였고, [세본]에는 용성이 역서를 만들었다하였고, [시자]에는 , 화가 역서를 만들었다하였다. 용성은 황제의 신하요, ,화는 요임금의 신하다. 요임금이 명령하여 해와 달과 별이 다니는 것을 측정해 민간에 시기를 알려 주어라하였으나, 역법은 황제 때에 시작되어 요임금 때에 와서 정밀하게 된 듯하다. 요임금은 제곡의 아들이다. [예기] 제법을 살펴보면 제곡이 별의 궤도를 측정해 그 형상을 나타냈다.’하였으니, 제곡 이전에는 측정한 사람이 없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요임금이 제곡의 공부를 배워 해, , 별을 측정하고 이를 더 정밀하게 연구한 것이며, 요임금이 지혜를 짜서 창안한 것은 아니다. 후대의 사람이 그것을 토대로 더욱 보태고 연구해 오래될수록 더욱 정밀해진다. 한나라는 400년 동안 다섯 번 역법을 고쳤고 삼국 시대 위나라에서 수나라까지 열세 번, 금나라 희종에서 원나라가 끝날 때까지는 세 번 고쳤고,......'

 

명리학 측면에서 보면 이 시기에 쓴 글들은 완성기라고 보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연구를 거듭하여 수정하고 또 수정하는 기간을 거쳐서 쓴 글이라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천문서적을 인용합니다.

'천문은 하늘의 무늬, 즉 해와 달 및 별을 비롯한 하늘에서 보여지는 모든 현상을 말한다.

동양의 하늘은 인간세계의 축소판이다. 임금이 있고 신하가 있으며 백성, 궁궐, 별장, 명당, 부엌, 곳간이 있다. 곳간에는 각종 곡식이 있고 땔감이 있다.'

 

이러한 움직임을 관측하고 수정하고 보완해서 만든 이론이 명리학입니다.

 

조선시대에는 과거제도 과목이었고 임금님은 국세를 점하고 국사를 논하였습니다.

우리에게는 사주팔자로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개인의 사주팔자는 태어나는 순간 가지고 옵니다.

누구나 가지는 사주팔자 속에 있는 분수를 알고 살아가면 세상살이가 좀 편해집니다.

 

사주명리학 공부를 하려면 명리학의 근본을 알아야 하고 그 속에 가지는 이론들을 알아야 합니다.

 

창조명리 서적은 사주명리학 공부하기 좋은 책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무료 공개 강의를 할 수 없어서 20213월에는 인터넷으로 설진관 선생님께서 역학공부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아 무료 인터넷 강의를 하려고 합니다.

 

사주명리학 공부 시작하기 좋은 기회입니다.

같이 사주명리학 공부합시다.

 

다시 공지 올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날입니다.

 

 

진여명리강론 1권 기본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