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은 무(无)에서 음양(陰陽)으로 태양(太陽)과 태음(太陰)으로 나누어졌는데 태양(太陽)은 태양(太陽)과 소음(少陰)으로 나누어지고 태음(太陰)은 태음(太陰)과 소양(少陽)으로 나누어진다. 이것을 사상(四象)이라 말하며 다른 말로 하면 춘하추동(春夏秋冬)이라고 이야기한다._설진관 명리학 야학신결 페이지 214 내용입니다.
글쓴이의 의견_음양(陰陽)을 보면 사상(四象)으로 다시 팔괘(八卦)로 나누어집니다.
설진관 명리학 야학신결 페이지 309에 실린
제6편 고수들의 비술 내정법을 소개합니다.
내정법의 종류로는 육임, 기문둔갑, 사계단법, 좌지방, 하상역법 등 여러가지 명리학 이론들이 있습니다.
사계단법 이론을 보면,
내방객이 찾아왔을 때 그가 어떤 목적으로 찾아 왔는지, 어떤 사연이 있는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개운의 향방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 을 알 수 있습니다.
사계단법은 음양(陰陽) 이론이며 춘하추동(春夏秋冬) 이론입니다.
동(冬)에서 씨를 뿌리며 동춘하추 4계단을 걸치게 되고 4번째인 추(秋)에서 완성되고 결실을 맺게 됩니다.
춘(春)에서 씨를 뿌리면 춘하추동 4계단을 걸치게 되고 4번째인 동(冬)에서 완성되고 결실을 맺게 됩니다.
하(夏)에서 씨를 뿌리면 하추동춘 4계단을 걸치게 되고 4번째인 춘(春)에서 완성되고 결실을 맺게 됩니다.
추(秋)에서 씨를 뿌리면 추동춘하 4계단을 걸치게 되고 4번째인 하(夏)에서 완성되고 결실을 맺게 됩니다.
사계단법을 낙화비법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음양, 오행 공부가 사주명리학의 핵심입니다.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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