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력 앱으로 2020년 2월 5일 오전 11시 22분을 클릭하고 남자 혹은 여자를 클릭합니다.
사주는 4가지 기둥을 말합니다.
식신 기둥의 庚子, 비견 기둥의 戊寅, 본원 기둥의 戊寅, 정인 기둥의 丁巳
중간에 줄이 4개이고 위, 아래를 기둥이라고 합니다.
팔자는 8개의 글자를 말합니다.
팔자는 글자의 칸이 위, 아래로 8개의 글자를 말합니다.
庚, 子, 戊, 寅, 戊, 寅, 丁, 巳로 해서 8개의 글자입니다.
사주팔자는 어찌 보면 같고 어찌 보면 다릅니다.
글자 하나씩 보는 이론과 기둥으로 보는 이론이 다릅니다.
사주팔자는 전생의 결과이면서 다음 생의 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응애’하는 순간 사주팔자는 다 가지고 나옵니다.
만세력 앱과 야학신결 페이지 25에 실린 4. 사주의 내면 구조(궁위)는 같습니다.
庚子의 기둥은 年柱를 나타내고 戊寅의 기둥은 月柱를 나타내고 戊寅의 기둥은 日柱를 나타내고 丁巳의 기둥은 時柱를 나타냅니다.
시주 | 일주 | 월주 | 년주 |
정 | 무 | 무 | 경 |
사 | 인 | 인 | 자 |
만세력 앱 그리고 야학신결에 실린 사주 내면의 구조를 표로 만들었습니다.
원저자 설진관 선생님은 역학연구가, 진관역학회 수장, 사주명리학과 인연법 진여비결 해설 저자, 야학신결의 원저자입니다.
설진관 명리학 야학신결은 선생님의 강의록입니다.
현장의 술객들을 상대를 약 20년간 강의하던 자료의 묶음입니다.
그러다 보니 현장의 술객들에게 당장 필요한 내용들을 주로 발췌하여 강의한 것이므로 현장에서 아주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야학신결 이론을 구석구석까지 읽어 내려갈 때 어느새 실전 명리학자가 되어있을 것입니다
명리 공부는 기준(뼈대) 혹은 체(몸)을 가지고 그 안에 각 이론들을 정립하시면 됩니다.
기준으로 '설진관 명리학 야학신결'이 좋습니다.
만세력 앱으로 본(맨 위의 사진) 본원을 볼까 합니다.
본원의 기둥은 戊寅입니다.
본원이란 戊(日干)과 寅(日支)를 말하며 바로 생일입니다.
오늘 태어난 아이들은 모두 戊寅이라는 기둥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日干인 戊를 설진관 명리학 야학신결로 보겠습니다.
戊는 도전적, 온후하다, 때에 따라 전투적이다.
창과 방패가 결합된 글자인 戊를 가졌으니, 때로는 온후하고 때로는 도전적이고 넓고 높은 산 혹은 커다란 제방을 말하므로 포용력과 흔들림이 적습니다.
본원에 해당되는 기둥의 윗 글자 戊만 가지고도 성향을 알 수 있습니다.
'진여명리강론 전 5권은 우리나라 사주명리학 대가이신 현정 신수훈 선생님의 40년 동안의 경험이 축적된 사주명리학 이론과 통변을 익힐 수 있는 사주명리학 도서로서 이론가와 실무가 모두를 위한 사주명리학의 최적의 교재로써 사주명리학의 백과사전입니다. 모든 명리학 이론이 실려져 있다고 봅니다.’
'진여명리강론 1권 기본이론'에서 필요한 이론들을 엮어 보겠습니다.
페이지 131 간지 체성론에서 戊를 가지고 옵니다.
페이지 374 戊土 日主의 조후론을 가지고 옵니다.
페이지 422 土의 특성도 가지고 옵니다.
페이지 439 地支 체성론 中 寅을 가지고 옵니다.
사주명리학 공부는 기준을 되는 역학서를 먼저 정합니다.
기준이 되는 역학서에 현정 신수훈의 40년 경험과 모든 역학 이론이 종합적으로 실린 ‘진여명리강론 시리즈’를 엮습니다.
사주팔자 中 日干(본원)의 기둥과 성향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주명리학 공부 방법에 대해 문의가 많아 도움이 되는 글을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늘 좋은 날 웃는 날 되시기를 바래 봅니다.
오늘도 좋은 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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