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스터디가 끝났습니다.
여기까지. 정리하셨으면 잘하신겁니다.
이제는 실력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통변입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진여명리강론으로 통변과 직결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설진관..
페이지 34
우리 인간이 우주 자연의 모든 것을 다 머금고 있다 하여 소우주라고 한다.
소우주인 인간의 自我를 신수훈 선생님께서는 서론에 실었습니다.
페이지 37
소우주인 인간의 자아(自我) 탐구에서 - 나의 人生, 나의 命運은 나의 선택인가?
페이지 40
우주적인 自我에서 - 모든 존재는 더 새로워지는 창조놀이를 통하여 生長하고 번성하며 현존하다가 사라진다.
새로워지는 창조놀이는 우주만물의 진화운동이요 성실한 질서이다.
페이지 46
본성적 自我에서 - 서로 사랑하는 仁이고 서로 공경하는 禮이며 서로 지켜주는 義이고 서로 밝혀 주는 智이고 서로 믿어 주는 信이다.
페이지 51
원초적인 自我에서 - 배우고 익히지 않아도 본능적으로 생존을 위한 행위를 한다.
페이지 59
인간적인 自我에서 - 누구나 혼자이기를 싫어하고 누군가와 더불어 행복하고 싶어한다.
'당신은 情을 중시하면서 그 情을 절제할 수 있는가?'
현재적 自我 그리고 의지적인 自我 그리고 일반적인 소망까지 실었습니다.
더불어 역리를 일념으로 학습하고 사유하며 거경궁리하여 격물치지의 경지에 이른 사람은 중심을 잡고 절제된 삶을 살아야 한다.
역학자는 지명자요 지도자다.
*거경궁리 - 주희의 격물치지론(현실적인 인간의 내적 수양은 거경이고 외적 수양은 궁리로 이를 자신에게 보태야 함을 의미합니다.)
좋은 공부입니다.
창조명리는 역학인을 위해 좋은 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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