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 용신

사주명리학 용희신에 대한 질문과 답변

김초희 2022. 11. 6. 19:04

오늘 상담한 명조입니다.

用喜神을 잡는데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어떤 선택을 해야할지 많이 망설인 명조입니다.

[坤命]

시  일  월  년

辛  甲  己  丁       丙 乙 甲 癸 壬 辛 庚(5대운)

未  申  酉  巳       辰 卯 寅 丑 子 亥 戌

 

1.日干이 極身弱하므로(일간이 극신약하므로)

  衰極(쇠극)에는 洩泄(설기)시키는 것이 마땅하다는 이론에 의하여 火를 用할 수 있을 것 같고

2.日主無根(일주무근)에 극신약 한가운데

  食(식), 財(재), 官(관)이 고른 세력을 形成(형성)하고 있으므로 從勢格(종세격)으로 보아 火, 土, 金으로 用할 수도 있고

3.억부로 보아서 

  印,比를 써서 木, 水를 用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아야 타당한 한 것인지 선배제현님과 도반님들께서의 가르치심을 청해 봅니다.

 

(2022년 11월 1일 제주도에서 동방철학원을 운영하시는 문학림 선생님 글입니다.)  

 

(해설)

시  일  월  년

辛  甲  己  丁      

未  申  酉  巳      

 

甲日이 酉月에 생하여 生意를 잃었다고는 하나, 時地에 有根하고, 申中 壬水가 좌하에 臨하여 日干을 생조하니 甲木은 인수에 의지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다른 시각으로는 이 명이 시상 정관격으로 논하여 질 것이나 金局 칠살이 중중하여 오히려 일간이 위협을 받는 형국에 있습니다. 그런데 年干 상관이 좌하에 根을 두고 버티고 있으니 능히 칠살을 제할 수 있으니 다행이라 할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이 명이 정관격인데, 년간 상관이 정관을 파극하는 흉신이라고도 볼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 격을 지키려다 일신이 흉의를 비켜갈 수 없게 되는 것이니 마땅치 않은 것입니다.

 

연구에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설진관 선생님의 해설입니다.)

 

출처 다음 카페 자연의 소리 사주명리학 자유토론 문답 3277/3279 글입니다.